본 내용은 스플렌더에게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하는 고객의 이해를 돕고자 제작되었으며, 제작에 포함되는 내용을 설명함으로써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와 홈페이지 관리의 범위를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작 PRODUCTION

0단계: 제작 전 미팅

I. 고객사의 가치와 비젼을 이해 

II. 홈페이지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이해 

III. 고객의 니즈에 맞는 레이아웃과 활용방안 논의 

IV. 계약서 서명을 통한 계약 진행 

V. 제작비 입금 

VI. 제작 시작

1단계: 홈페이지 제작

I. 홈페이지 내용 및 도메인 전달 

II. 상호합의된 레이아웃 디자인을 통해 구현 

III. 기능 검수 

IV. 모바일 구동 검수 

V. 오타 검수 

     (오타는 지속적으로 발견될 수 있으니 이점 양해바랍니다)

VI. 도메인 연결

2단계: 홈페이지 셋업

I. 고객 홈페이지의 이름과 설명 작성 

II. 파비콘 및 썸네일 설정 

III. 이메일 알림 연동 설정 

IV.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보호정책 작성 

V. 검색엔진(구글/네이버) 웹마스터 작업진행 

     (다음카카오는 웹마스터 작업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VI. 가런칭(제작완료)

3단계: 홈페이지 검수 및 런칭

I. 제작완료 후 5 영업일 이내 검수 진행

II. 수정은 총 2회* 진행 (수정의 양은 상관없음, 횟수로 차감) 

III. 검수완료 

IV. 유지보수 정기결제 진행 - splendour.kr 

V. 홈페이지 런칭

홈페이지의 활용 TYPES OF WEBSITE USE

[유형 1] 

'정보전달형'

정보전달형 홈페이지는 이름 그대로 정보를 전달하는데에 초점을 맞춘 홈페이지이다. 가장 기본적인 홈페이지의 활용유 형이다. 안에 포함되는 내용은 1) 단체소개 2) 대표 인사말 3) 함께하는 이들 4) 찾아오시는 길 & 행사시간 5) 미디어게시 판 6) 공지게시판 7) 갤러리 등이 있다. 물론 이 외에도 필요한 내용은 첨부하여 활용할 수 있다.

[유형 2]

'소통허브형'

소통허브형은 최근에 활용범위가 넓어진 형태로 흔히 사용하는 소통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연동하고 홈페이지 를 찾아오는 고객들이 서로 소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형태이다. 소통허브형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위에 언급한 1) SNS 연동과 2) 미디어 게시판의 활성화, 3) 로그인/가입을 통한 회원관리 등이 있다. 소통허브형의 메뉴는 위와 크게 다르지 않 을 수 있으나 메인페이지 디자인 구성에서 정보전달형과 큰 차이를 보인다.

[언급배경] 

글로서 정보를 습득하는 시대가 지나가고 있다

50, 60대는 글로, 30, 40대는 이미지로 정보를 습득하는 세대였다. 지금의 10, 20대 는 영상으로 정보를 습득한다. 그리고 이와 상관없이 시대의 거대한 흐름은 ‘영상’으로 이미 넘어와 있다. 유튜브의 강세가 그 증거이다. 따라서 홈페이지 내용을 구성하는 단계에서 너무 많은 글은 홈페이지의 구성을 해칠뿐더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이들 의 목적성을 충족주지 못할 수 있다. 현재 일반적으로 1명의 고객이 홈페이지에 들어 와서 메인 화면에 머무는 시간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5초~10초를 넘지 않는다. 홈페이지 첫화면에 머무는 시간 평균 3초 미만이다. 그렇기에 고객에게 원하는 정보 를 모두 전달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결론적으로 홈페이지의 목적과 타겟 고객을 고려하여 홈페이지를 만들고 제작단계에서 그 의도가 잘 전달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 요하다. 아래 내용은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어떤 홈페이지가 효과적인지에 대하여 도 움을 주는 글이다.

미포함 항목 NON-SERVICEABLE ITEMS

I. 도메인 구입 

II. ‘다음 카카오’ 웹마스터 작업 

III. 홈페이지 총괄 관리권한(셀프관리형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IV. 특정인 게시판 글쓰기 권한 (회원 혹은 모든이에게 일괄적으로 부여) 

V. 게시글 삭제권한 

VI. 개별 이미지 디자인 

VII. 계약내용을 벗어난 홈페이지 수정요청 

VIII. 전화 및 카카오톡/문자를 통한 수정요청